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2023년 로컬페스타 ‘영남에 온나’ 개최

사회부 0 689


2023 영남권 로컬페스타에 참가한 로컬크리에이터들과 관계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jpg

 

 

대구 무영당에서 영남 로컬의 가치를 꽃피우다


(전국= KTN) 김도형 기자=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이문락)는 23일 대구 무영당*에서 ‘2023년 영남권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 - 영남에 온나' 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 무영당 : 이번 페스타 개최지인 무영당은 ‘이근무선생’의 지원 아래 만들어진 대구 최초 민족자본 백화점이 2020년 철거 직전, 대구시의 매입을 통해 복합문화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과거에서 현재로 이어져온 무영당의 공간가치에 주목하였다. 해방 이전까지 대구지역의 문화, 예술가들의 구심점 역할을 한 무영당은 철거의 위기를 이겨내고 재탄생 되었다. 다양하게 구성된 내부 공간은 로컬제품 판매, 기획행사 진행 등 현재 지역 로컬크리에이터들의 활동에 있어 상징적인 공간이 되었다.


이번 로컬페스타는“꽃부리가 무성한 나무처럼 번창하라”라는 기원을 담은 무영당의 상호처럼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는 로컬크리에이터의 지역적 가치에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내다보며 지역을 살리는 로컬비즈니스의 미래가치 제고를 위해 기획되었다.


‘영남에 온나(on now)’라는 슬로건은 지역이 가진 다채로운 매력을 재발견하여 누구나 오라고 말할 수 있는 지역임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이를 지역 방언을 활용해 오라는 뜻의 ‘온나’ 와 ‘on now’ 현재를 조명하자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이문락 센터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현판수여식, 영남권 올해의 로컬크리에이터 발표, 로컬 인사이트 특강, 토크콘서트 순으로 페스타는 진행되었다.

 

이문락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jpg

이문락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영남권 올해의 로컬크리에이터로 선정된‘(주)피노젠 농업회사법인(대표 신별)’은 경북 영주의 소백산 금강송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활용해 화장품 및 솔잎 추출물로 업사이클링하여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어서 ▲SBXG 정인모 대표 ▲프렘웍스 강태구 대표의 로컬크리에이터와 지역의 미래, 협업사례와 발전방향 등에 대한 인사이트 특강이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머물고 싶은 영남, 로컬크리에이터의 역할과 지속가능한 방향’을 주제로 토크콘서트가 진행되었다. ▲영남대학교 김동진교수가 모더레이터 ▲㈜마카모디 김미나 대표 ▲㈜비네스트 오민택 대표 ▲임팩트스퀘어 류인선 실장 ▲와디즈파트너스 이희용 팀장이 패널로 참석하여 로컬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외에도 영남권 로컬크리에이터 기업 전시 갤러리 운영과 지역 아티스트의 콘서트, 무영당 미디어아트 세션 등을 진행하여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이문락 센터장은 “로컬크리에이터들의 활약은 인구감소, 지방소멸 위기 등에 놓인 지역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혁신 주체로 성장하고 있다.”라며, “오늘 페스타를 통해 로컬크리에이터들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센터가 로컬크리에이터에 대한 지원을 이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올해의 로컬크리에이터에 (주)피노젠 농업회사법인이 선정되었다..jpg

▲올해의 로컬크리에이터에 (주)피노젠 농업회사법인이 선정되었다.

 

로컬 인사이트 특강이 진행되고 있다..jpg

▲로컬 인사이트 특강이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검증된 모든 물건 판매 대행, 중소상공인들의 사업을 더욱 윤택하게 해주는!

 

http://www.youtongmart.com

 

 

 

 

스크린샷 2023-11-06 195532.png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