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산 허위선생 순국 113주기 추모제.추모식 잇달아 열려, 형제 모두 항일 독립운동에 투신한 왕산가!

사회부 0 1,490

구미시, 왕산선생의 숭고한 나라사랑ㆍ희생정신 기리는 순국 113주기 추모제 봉행

오후에는 광복회 구미지회, 민족문제연구소 구미지회 공동 주최로 추모식 거행

 

문재인 대통령, 김부겸 국무총리, 광복회장 김원웅, 민주당 송영길 대표, 국민의 힘 이준석 대표, 김기현 원내대표, 허성관 前 행안부 장관(김해허씨대종회장), 여운형선생 기념사업회 유족 여인성 선생 등 조화 보내와


(전국= KTN) 김도형 기자=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왕산 허위선생 순국 113주기를 맞이해 10월 21일 오전 9시 30분 (사)왕산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왕산허위선생기념관 내 경인사(사당)에서 추모제(향사)를 봉행했다.

 

1.jpg

오전 추모제, 왕산허위선생기념관 내 경인사 추모제 후 기념사진

오후 추모식, 왕산허위선생기념간 옆 묘소에서 열린 추모제 후 기념사진


추모제(향사)는 코로나19로 간소하게 진행되었으며 장세용 구미시장이 초헌관, 김재상 구미시의회 의장이 아헌관, 우연식 대구지방보훈청 보훈과장이 종헌관으로 참여하였고, 왕산선생의 유족 등 20여 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문화예술과]왕산 허위선생 순국 113주기 추모제 봉행3.jpg

장세용 구미시장 왕산 허위선생 순국 113주기 추모제 봉행


이어 오후 2시부터는 광복회 구미지회, 민족문제연구소 구미지회 공동 주최로 왕산허위선생기념관 옆 묘소에서 왕산 허위선생 113주기 추모식을 거행했다.

 

3_bg3Ud018svc799m44yrvv5h_tg3zvl.jpg

구미시민의 눈 황유경 사회 진행 

 

h_6g2Ud018svc1tqlumvwoo83a_tg3zvl.jpg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태극기 데니 태극기 
 데니 태극기: 이날 왕산 허위 묘소 뒷편에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태극기인 '데니 태극기'를 펼쳐 추모식의 의미를 더했다. 주최측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전시중인 가장 오래된 태극기인 데니 태극기를 큰규모로 제작해 게시했다. 데니는 고종 재위 당시 외교 고문이었던 미국인 데니의 이름을 붙이 것으로 1886년 청나라 리홍장의 추천으로 외교 고문이 된 데니는 1886년부터 1890년까지 외교 고문으로 활동했다. 데니는 조선의 주권독립국임을 주장하여 청나라의 부당한 간섭을 비판한 인물로 고종의 뜻에 따라 우리나라의 자주 외교를 위해 노력했으나 청의 압력으로 파면되어 1890년 귀국했다. 고종은 데니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태극기를 하사했다.


오후 추모식에는 허위 선생의 장손인 허경성 선생과 왕산의 손부 이창숙 여사를 비롯해 왕산가와 겹사돈 관계인 안동 임청각의 3대종부 허은 여사의 따님 이혜정님과 왕산가 외손 권영조 선생(예비역 대령), 왕산의 사위 이기영의 손녀 이정재 여사 등 왕산가 후손들을 모시고 민족문제연구소 회원 등 6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113주년 추모식을 거행했다.


3_dg3Ud018svc198kxcrgrmz3x_tg3zvl.jpg

왕산가 후손들

 

3_gg3Ud018svc7d362gnthz7m_tg3zvl.jpg

참석자 일동 국기에 대한 경례


이날 왕산 허위 선생의 113주기 추모식에는 문재인 대통령, 김부겸 국무총리 김해허씨 대종회 허성관 회장, 김원웅 광복회 회장,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국민의당 이준석 대표와 김기현 원내대표도 조화를 보내 추모의 뜻을 더했다.


한편 이날 추모식을 마친 후 왕산의 장손자 허경성옹은 '장세용 시장님께 드리는 호소문'을 낭독하며 '왕산광장'과 '왕산루' 명칭을 원안대로 복원하고 4년 넘게 창고에 보관 상태인 왕산가 14분의 동상을 산동 물빛공원 내에 설치해달라고 호소하는 입장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g_9g2Ud018svcl5k6f3h9ikek_tg3zvl.jpg

허경성 옹 '장세용 구미시장님께 드리는 호소문' 낭독

 

추모식 후 오후 3시 부터는 왕산기념관 강당에서 제13화 구미아리랑제 행사로 ' 왕산 의병아리랑으로 메아리되다' 라는 주제로 구미의병아리랑보존회의 기념공연을 가졌다.

 

KakaoTalk_20211021_172532533_06.jpg

 

 

이날 추모제(향사)에 초헌관을 맡은 장세용 구미시장은, “나라를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으신 왕산 허위선생의 숭고한 나라사랑과 희생정신을 실천하신, 왕산선생뿐만 아니라 왕산가의 모든 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드린다.”고 하였다. 

 

[문화예술과]왕산 허위선생 순국 113주기 추모제 봉행4.jpg

 헌향하는 장세용 구미시장(독립운동가 장홍상 선생의 손자)

 

■ 항일독립운동에 투신한 왕산가(家)


▹독립운동에 투신한 위대한 형제들 

 

왕산 허위 선생의 큰형(허훈 선생)은 진보에서 일으킨 의병의 창의장이었고, 셋째 형(허겸 선생)은 왕산 선생의 김산(김천) 의병과 방산 선생의 진보 의병 때 참여한 것을 비롯해, 신민회 회원으로 신흥무관학교 전신인 신흥학교 설립, 군자금을 모집하는 등 형제가 모두 독립운동에 헌신했다. 

 

1.jpg

 

 

 

왕산 선생의 순국 이후 일가는 일제의 감시와 핍박의 대상이 되었고, 구미에서는 더 이상 견딜 수 없게 되자 허겸 선생은 유족과 사촌 형제인 허형, 허필 선생 등의 일가를 데리고 만주(서간도)로 이주했다. 이들은 이곳에서 농사를 지으며 이회영, 이시영 선생 등의 신민회가 추진 중이던 독립운동기지 건설에 합류했다. 


▹왕산일가 독립운동 대를 이어가다

 

왕산 선생의 장남(허학 선생)은 21세의 나이로 경기도 연천에서 왕산 선생이 일으킨 의병에 참여했다. 1913년 독립의군부사건에 연루되어 옥고를 치렀으며 독립운동기지 건설에 필요한 군자금을 모으는 등 독립운동을 펼쳤다. 둘째 아들(허영 선생)은 만주와 연해주에서 광복군으로 활약했고, 셋째 아들 (허준 선생)은 신흥무관학교 총무와 경리부장을 맡았다. 허준 선생은 한때 김좌진 장군 집에서 함께 거주하며 청산리전투에서도 활약했다. 넷째 아들 (허국 선생)도 신흥무관학교에서 수학했다. 

 

왕산 선생의 사촌형제인 허형 선생은 1906년 오적암살사건에 연루되어 옥고를 치렀다. 그의 아들인 허발 선생은 이상룡 선생과 친분이 두터웠는데, ‘일창 한약방’을 경영하며 독립운동 연락처로 사용하는 등 독립운동기지 건설에 매진했다. 허형 선생의 외손자인 시인 이육사 선생도 외조부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이 짐작된다. 허형 선생의 동생인 허필 선생의 아들은 허형식 장군으로, 북만주 일대에서 동북항일연군으로 활동하며‘만주 최후의 파르티잔’으로 불렸다. 


▹왕산일가 독립은 험난하고 처절했다

 

일본군은 청산리전투에서 참패하자 경신참변(庚申慘變)을 일으켜 우리 독립운동 활동가들에 대한 대대적인 보복과 무참한 학살을 일으켰고 왕산 일가도 일본군이 들이닥치는 상황에서 서간도를 떠나 북간도로 피신했다. 그러나 이도 여의치 않자 허학 선생과 허국 선생은 블라디보스토크로, 1937년에는 소련 스탈린의 중앙아시아 이주정책에 의해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으로 강제 이주하여 험난한 세월을 보냈다. 이렇듯 왕산 일가는 독립운동으로 목숨을 위협받았고, 세계사의 정치적 격동으로 여러 나라로 흩어져 처절한 삶을 이어갔다. 2009년 구미시 임은동에 세워진 『왕산 허위 선생기념관』 개관식에서 이들 일족은 생전 처음 사촌 형제 등을 만났다. 100년 만의 만남이었다. 


▹고난을 짐작했음에도 나라를 위한 고귀한 희생‘노블레스 오블리주’ 

 

사회적 지위가 높고 명예가 있는 이들에게는 가진 만큼 기대되는 도덕적 의무가 있다. 이를 ‘노블레스 오블리주’라고 한다. 그것이 요구되는 이유는 그들이 가진 지위와 명예가 결코 그들의 노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이 어우러진 사회의 유기적인 관계가 작용한 까닭도 있기 때문이다. 왕산 선생 일가야말로 이를 누대에 걸쳐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했다 말할 수 있다. 

 

왕산 선생이 그 길을 가면서도 일족이 이런 험난한 세월에 처해질 것을 모르진 않았을 것이다. 한둘도 아닌 집안 전체가 왕산 선생과 뜻을 같이한 고귀한 기개에, 기꺼이 고난의 세월을 견뎌온 숭고한 생애에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

 

g_jg2Ud018svcth63qe1xu7u0_tg3zvl.jpg

 김영덕 민문연 구미지회장 인사말



g_5g2Ud018svcsuzh1d34a5pg_tg3zvl.jpg

 김준열 경북도의원 왕산선생 공적보고



f_cg2Ud018svc1vbhx6nqcnanj_tg3zvl.jpg

신문식 구미시의원 왕산 선생 유언 낭독



f_bg2Ud018svc11uxc63gkt6ne_tg3zvl.jpg

노수문 광복회 대구지부장 김원웅 광복회장의 추모사 대독 


g_7g2Ud018svc6zrf4xkkbkyf_tg3zvl.jpg

이육사기념사업회 전 상임대표 정대호 시인 인사말

 

h_9g2Ud018svcrlk0x55a2d2s_tg3zvl.jpg

정명숙 시낭송가의 추모시 윤동주의 서시 낭송


f_dg2Ud018svcajdofup3sels_tg3zvl.jpg

 

g_hg2Ud018svchnhx2cqjdu4u_tg3zvl.jpg

 

f_dg2Ud018svcd1p4w1dreipq_tg3zvl.jpg

헌화하는 왕산 허위 선생 장손 허경성 옹

 

g_6g2Ud018svc1rd28ukeggss3_tg3zvl.jpg

 

f_eg2Ud018svc72zuj0ol64yc_tg3zvl.jpg

 단체기념 사진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검증된 모든 물건 판매 대행, 중소상공인들의 사업을 더욱 윤택하게 해주는!

http://www.youtongmart.com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