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25시] 관리의 사각지대 안동호(1)-공유수면 개인 용도로 마음껏 사용, 안동시 사고나면 알아서 처리 해라 입장<한…

선비 0 1,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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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KTN) 김도형 기자= 24일부터 25일 이틀간 경북 안동시 와룡면 오천리 1276번지 일원에서는 안동호 워터페스티벌의 일환으로 '생활체육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챔피언쉽' 대회가 개인 주최 및 주관으로 열렸다. 주최측에 따르면 130여명이 대회에 참석했다고 하며, 수상레저스포츠 동호인들이 타고 온 차량들은 도로 위를 가득메웠다.

 

개인이 주최한 대회인 관계로 도로교통 안전에 관한 통제 인력은 볼 수가 없었으며, 이날 대회가 열린다는 사실에 대해 관리부서인 안전재난과, 체육관광과, 수자원공사 안동권관리단에서는 몰랐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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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회 주최측에서는 수자원공사 안동권관리단으로부터 협찬을 받았다며 수자원공사의 로고를 대회개최 현수막에 명시했으나, 최초 전화 통화한 수자원공사 안동권관리단 관계자는 본 대회와 관련해 지원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진 질문에 관계자는 수자원공사 로고 사용에 대해서는 안동권관리단의 허락하에 대회 주최측에서 게제했다고 말해, 대회 개최 사실을 수자원공사 안동권관리단에서 알고 있었음을 도리어 확인시켜준 셈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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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재난과 관계자에게 대회 도중 불의의 사고가 발생했을 시에는 어떻게 대처하며 누가 책임을 져야하는지에 대해 물었으나, 관계자는 안동시는 책임이 없으며 대회 주최측에서 모든 것을 알아서 통제해야 한다는 답변을 줬다. 

 

작은 배는 사고나도 기름유출사고에서 자유롭다?

 

또한 안전재난과 관계자는 사고발생시 보트의 기름유출에 대해서는 작은배이고 배 자체적으로 연료통이 보호되고 있으므로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보였다.

 

수자원공사 안동권관리단 관계자에 따르면 안동댐 안에서 공유수면 점용.사용에 대한 '수면사용동의권자'는 수자원공사에서 갖고 있다고 하며, 실질적으로 사업허가권은 안동시청 안전재난과에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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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재난과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대회를 주최한 것으로 보이는 A수상레저업체는 허가를 받아 사업을 해오고 있는 업체며 수상계류시설 기준으로 안동호 2마일 가량의 범위에서 수상레포츠 활동이 가능하다고 한다. 즉, 계류장에서 육안으로 보이는 안동호 일대는 모두 가 볼 수 있다는 사실이다.

 

한편, 수상스포츠 육성과 관리를 맡고 있는 체육관광과에서조차 본 대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보고받지 않았다고 한다. 체육관광과 관계자는 주최 단체가 체육회 산하 수상스포츠연합회에 가입했다면 정상적인 절차를 밟고 교통통제 등의 지원이 있었겠지만 개인이 주최한 대회여서 안전관리 요원을 고용해 자체적으로 관리해 될 사항임을 알렸다.

 

체육관광과에서는 이번 수상레포츠 대회의 허가와 관련한 절차상의 문제점에 대해 체육회와 협의가 있어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고 하며 대회개최와 관련해 관련 규정 등을 검토해 다시 알려 주기로 했다.

 

사고 후 조치 관계당국의 직무유기                                                                       

 

지난 24일 충남 태안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에서 열린 에어쇼에서 곡예비행 도중 경비행기가 추락해 안타까운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하지만 서울지방항공청에서는 사고가 발생한 후에 곡예비행을 하려면 최소 일주일 전 담당 지방 항공청의 허가를 받아야하지만 한서대 측에서는 관련 절차를 밟지 않아 항공법 위반이라는 사실을 밝혀 빈축을 샀다. 매년 곡예비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추락 사고 발생후에서야 항공법 위반을 주장한다는 것은 그동안 자신들의 직무유기를 알린 사실밖에 돼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안동호에서 열린 '생활체육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챔피언쉽' 또한 관계당국의 허가 없이 열린 대회였으며, 사고 발생 후에는 태안 경비행기 추락사고와 같은 관계당국의 입장이 나올 수도 있는 상황이다.

 

아무리 A수상레저업체에서 공유수면 점용.사용을 허가받았다지만 관계당국에서는 공유수면 관리에 대해 좀 더 만전을 기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관리감독의 의무에 대한 직무유기와 책임회피를 위해 대회 개최사실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지만 사고가 발생한다면 과연 그 책임은 어디로 되돌아 갈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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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통신문 영남총괄본부장 김도형> flower_i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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