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소재/스마트구조 연구실 소속 기계공학과 석사과정 김현지 학생
한국복합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수상
(전국= KTN) 김도형 기자= 국립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석사과정 김현지 학생(지도교수 윤성호)이 2024 한국복합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논문 제목은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자가치료용 마이크로캡슐의 박막 특성 예측’으로, 이 연구는 섬유강화 복합재의 손상보수에 활용할 수 있는 자가치료용 마이크로캡슐의 박막 특성을 다양한 실험과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예측가능하다는 것을 검증한 것이다.
우수한 특성을 지닌 섬유강화 복합재에 미세 균열이 발생하면 이를 탐지하거나 보수하는 것이 어렵다. 김현지 학생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가치료제가 포함된 마이크로캡슐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했다. 자가치료용 마이크로캡슐을 섬유강화 복합재에 내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강도와 강성을 지녀야하기에 미소압축시험과 나노압입시험을 통해 마이크로캡슐의 특성을 평가했다. 또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실험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자가치료용 마이크로캡슐의 박막 특성을 예측할 수 있음을 검증했다.
김현지 학생은 “해당 논문을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윤성호 교수님과 첨단소재/스마트구조 연구실 선배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한편, 2024 한국복합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는 지난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제주신화월드에서 개최됐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
검증된 모든 물건 판매 대행, 중소상공인들의 사업을 더욱 윤택하게 해주는
국립금오공대 기계공학과 김현지 석사과정생, 한국복합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