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문화/인터뷰/칼럼 > 인터뷰
인터뷰

 

[탄소중립2050 특집] 모빌리티의 한국형 표준모델을 만들어 가는 ㈜세븐 모빌리티 대구 엑스코에서 출발하다

사회부 0 1983

스크린샷 2023-11-23 134052.png

 총판 및 대리점 상담 기념촬영


㈜세븐모빌리티  인터뷰


지난 8월 IPO 전문기업 세븐스톡홀딩스 송영봉 의장을 인터뷰하고자 경기도 이천에 있는 ㈜세븐 모빌리티를 방문하였다 본 기자는 하이브리드이륜차와 전기 이륜차 보급에 관심을 가지고5년전부터 대구지역과 전국관계자와 관련 업체들을 방문하였고 중국 현지 파트너 박명호 선생의 안내로 중국 현지 산동성린이시와난닝시 지역 출장을 다녀온 적도 있었다. 

 

세븐 모빌리티 안정기 기술 부회장과의 인연도 그때 시작되었고, 최근 세븐모빌리티의 축적된 기술과 자본의 만남을 통하여 국내에 제품출시를 목전에 두고 있고 수출 상담도 빈번한 소식도 들려 오고 있다.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이하여 대구 엑스코 행사를 시작으로 국내와 전세계를 향해  출사표를 던진다고 알려왔다.


스크린샷 2023-11-23 134110.png

                       좌 송영봉대표 /  한봉열 당사 고문

 

한봉열고문

 

먼저 최근 안산에서 이천으로 공장 확장 이전을 축하합니다.

 

송영봉 회장님은 수십 년 동안 IPO 전문가로서 7 스톡 홀딩스라는 회사를 운영하신 거로 알고

있습니다.

 

회사의 설립 배경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송영봉대표

 

투자 컨설팅 전문업체를 경영해 오면서 수많은 기술 그리고 제품들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우연한 기회에 접한 전기 오토바이의 성능과 안정성 그리고 타 업체 대비 월등한 기술에 감탄하며 기술 대표님 포함 엔지니어분들을 모시고 세븐모빌리티 회사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의 친환경 정책에 발맞추어 탄소 중립에 대한 사회적 환경적 요구에 부응하고 탄소배출 저감, 생활 소음차단, 이동 및 운송비용 절감을 목표로 친환경 전기 운송(EV)업체로써 자리매김해 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봉열

 

전기 이륜차 제조업체로서 어떤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나요?

 

송영봉

 

40년 이상 이륜차를 연구·개발해온 전문 엔지니어들의 전문성을 통해 개발해온 자체 설계한 모터제어기에 특허받은 소프트웨어 그리고 유수의 대학과 산학협력을 통해 보완해온 제품의 완성도 경험해본 사용자들에게 극찬받고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완성도와 전문성을 통해 다수의 국가 다양한 업체들과 MOU 및 제품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봉열

 

현재까지 어떤 성과를 이루었나요?


안정기 기술부회장

 

CVS-40 모드로 주행시 104KM, 안전속도 주행시 158KM 까지 동급의 바이크중에서는 국내 최고의 주행거리를 보여주는 결과물 SM-1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구요.

 

이러한 제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방글라데시 시티미드 그룹과 현지 시장 진출 위한 MOU도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 현재 급속충전 배터리 및 자체 설계한 MCU, BMS에서도 완성도 높은 기술을 가지고 있어 이후 공개될 차기 제품들 사용자들 많이 놀라게 할 자신이 있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십시오


한봉열

 

회사가 생산하는 주요 제품은 무엇인가요? 그 제품들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가요?


안정기

 

세븐모빌리티는 이륜 전기오토바이를 현재 주력 생산하고 있습니다. 인증이 완료된 SM-1이 대표적인데요.

 

동급 대비 월등한 주행거리(CVS-40 104KM, 안전속도 주행시 158KM) 

 

세계 최초로 MCU에 특허받은 소프트웨어를 장착하여 운전자가 스피드와 무거운 물건 운반, 높은 경사길 등 상황과 사용 용도에 따라 세팅이 가능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스타트 후 시속 80KM 속도 주행 중에도 추가 가속이 가능하고 가파른 언덕 등판능력이 내연기관 바이크 수준으로 매우 우수합니다.


한봉열

 

회사가 사용하는 주요 기술과 혁신은 무엇인가요?

 

안정기

 

다수의 업체들이 자체 기술보다는 대형업체의 파워트레인을 그대로 받아오거나 저렴한 중국 완성품을 그대로 가지고 와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븐모빌리티의 경우 주요 핵심부품 (배터리, BMS, MCU, 모터, DC변환기)을 자체 기술로써 보완해가며 타 업체 대비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MCU와 BMS 자체 설계/보완해가면서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는데요.

 

특히 MCU는 전기차에 들어가도 될 만큼 고용량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장시간 사용할 경우에도 열로 인한 오작동 없는 안정성을 확보하였구요 내연기관에 있는 변속기 역할을 하도록 설계되어 RPM을 조절하고 운전자의 사양에 따라 셋팅값을 다르게 할 수 있는 설정까지 세계 최초로 가능하게 하였지요. 자체 기술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러한 기능들을 안정적으로 보완 성장해가면서 타 업체와의 기술 격차는 점차 커지게 될 것입니다. 

 

한봉열

 

전기 이륜차의 성능, 범위, 충전 시간 등과 관련하여 어떤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나요?

 

안정기

 

서두에도 잠깐 언급을 드렸는데요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충전 시간이 모든 업체들의 개발 방향일 것입니다. 세븐모빌리티에서도 관련 연구를 꾸준히 해가고 있는데요 현재 2C 이상의 배터리 개발이 완료 단계이고 모터 회생제동 기능과 산학협력을 통한 이륜차 무게 배분 그리고 MCU를 통한 최대한의 효율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현재 1회 충전 200KM 주행가능한 바이크의 개발은 완료되었습니다. 관련 연구를 지속하여 전기 이륜차 배터리의 소형화 급속충전을 통해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의 선두 업체로 발돋움해 나가고자 합니다.

 

스크린샷 2023-11-23 134120.png


한봉열

 

전기 이륜차 시장의 현재 동향과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송영봉


내연기관 오토바이의 배기가스의 양은 중형 승용차의 20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일산화탄소 배출량은 승용차의 4배, 탄화수소는 무려 17배 이상에 달합니다. 지구 온난화 감속을 위해 EU를 필두로 전 세계적으로 탄소세 부과가 의무화되면서 내연기관 오토바이를 전기 이륜차로 바꿔가기 위한 정책적 시도가 국내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 전반적으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2025년부터는 가장 수요가 큰 배달 오토바이를 서울시에서 전기차로 다 바꾼다고 발표하기도 하였지요. 전기 이륜차 시장은 이러한 글로벌 시장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향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주행거리나 충전 시간 안정성 등 다양한 이유로 사용할 만한 제품이 시장에 나오지 못하고 있는데요 세븐모빌리티는 이러한 환경적 정책적 수요에 발맞춰 사용자가 사용할 만한 제품을 공급해가면서 녹색성장 정책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한봉열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된 전략이 있나요?


송영봉

 

회사는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나요? 그 방향성과 구체적인 노력은 어떻게 되나요?

 

세븐모빌리티는 블루오션 시장인 전기 오토바이 시장에서의 자리매김하는 것과 함께 주요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SM-1 제품을 완성해 가는 과정에서 배터리, MCU, BMS 등 핵심부품들에 대한 자체 기술을 다수 확보한 만큼 완성자 사업부와 함께 부품 사업부를 론칭하여 지속 가능한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급속충전 가능한 2C 이상의 배터리 개발과 함께 MCU, BMS의 R&D를 꾸준히 진행하며 기술적인 진보를 안정적으로 확보해가고 있습니다.


한봉열

 

회사의 환경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점은 어떻게 되나요?


송영봉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븐모빌리티의 경우 저희의 기술 발전과 훌륭한 제품을 선보이는 것 자체가 환경 사회적 책임에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1회 충전 200KM 이상, 2C 이상의 급속충전이 가능한 세븐모빌리티 전기 이륜차 상용화를 통해 글로벌 녹색성장에 이바지하는 것이겠지요  세븐모빌리티의 기술 제품들을 하루빨리 상용화시켜서 지역 고용 창출도 많이 하고 지구 온난화 해소에도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한봉열

 

회사의 미래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송영봉

 

우선 세븐모빌리티의 기술과 제품을 시장에 알리는 것이 우선이겠지요. 인증이 나오는 SM-1 제품을 시작으로 하나하나 신제품 출시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며 광관용, 농업용, 시니어용 전기스쿠트 시장 및 부품사업부까지 사업 부문을 확대해 갈 계획입니다. 


서두에 언급한 바와 같이 정부와 지자체의 친환경 정책에 발맞추어 탄소 중립에 대한 사회적 환경적 요구에 부응하고 탄소배출 저감, 생활 소음차단, 이동 및 운송비용 절감을 목표로 친환경 전기 운송(EV)업체로써 자리매김해 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봉열

 

전기 이륜차 산업에서의 주요 동향과 변화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계획이 있나요?

 

송영봉

 

다양한 기술적인 시도가 전기 이륜차 산업에서 이뤄지겠지만 궁극적으로는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가 핵심이 될 것입니다. 세븐모빌리티는 이러한 변화를 선제적으로 예측하고 이미 기술적인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으니만큼 변화에 대응을 모색하기보다 현재 진행 중인 R&D 꾸준하게 진행해가면 될 것 같습니다. 


스크린샷 2023-11-23 134130.png

         좌로부터 유복용(마케터)안정기(기술부회장)한봉열(고문)



한봉열

 

국내·국외 마케팅 전략과 제품출시 앞두고 지금까지 마케팅 관련 오랫동안 관계성을 맺어온 분들에게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송영봉

 

세븐모빌리티의 제품이 언제나 오나 관심과 격려로 함께 해주시고 기다려주신 모든 분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세븐모빌리티 임직원은 자만하지 않고 한결같이 묵묵히 기술적으로 정진하여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관계자분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겠습니다. 

 

언제나처럼 질책과 관심,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리점 및 해외상담(24k-gold@kakao.com)


현재 국내에 전기이륜차 제조및공급업체는 50여곳이나 되며 향후 경쟁이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고 좋은성능의 제품과 AS를 통한 소비자고객의 선택이 남아 있다


KTN-DAEGU본부 한봉열(중소기업의 동행 파트너 k-t-n@naver.com)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