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중앙시장뉴스] 2014년 중소기업청 문화관광형시장 선정으로 본 구미중앙시장의 현실

선비 0 2,129
(구미= 한국유통신문) 김도형 기자= 구미중앙시장은 최근 '2014년도 중소기업청 문화관광형시장'에 선정되어 앞으로 3년간 총 14억원을 지원받는다고 하며 1년에 4억 6천만원 가량의 지원금을 받는 셈이 된다.
 
중소기업청의 문화관광형시장 사업이란 지역의 역사와 문화, 관광자원 및 특산품 등과 연계하여 쇼핑과 관광이 가능한 전통시장으로 육성하는 취지가 있고, 각 지자체들의 신청으로 현장평가와 서류심사가 이루어 짐으로서 년간 최대 5억원의(국비기준) 지원을 받게 된다.
 
구미시는 문화관광형시장에 선정됨을 시작으로 하여 39년 전통의 구미중앙시장을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등으로 즐길 수 있는 문화관광시장으로 변모시킬 준비를 계획중에 있다.
 
얼마전 한국유통신문에서 만난 한 시장 상인은 아무리 볼거리가 풍부하고 물건이 좋아도 시장에 마음 편히 접근 할 수 있는 주차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시민들이 전통재래시장을 찾기를 꺼려한다는 말을 하며 푸념을 늘어 놓았다.
 
구미중앙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이번 문화관광형시장 선정 이전에도 다양한 노력들이 있어 왔지만 대형마트들의 주차공간과 같은 편리한 주차장을 확보하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넓은 주차 공간을 확보하기란 어렵다. 그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들여할 돈이 천문학적인 액수이고 오래된 원평동 중앙시장의 도로 구조상 획기적으로 접근을 용이하게 할 접근 통로를 마련하기에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만약 구미중앙시장이 활성화 되었다 손 치더라도 시장을 찾는 수많은 차량들로 인해 주변은 온통 교통 혼잡으로 인해 시내 교통이 마비될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아무리 좋은 볼거리가 많다고 하여도 쉽게 다가갈 수 없는 곳, 불편함이 느껴지게 된다면 사람들은 한 번쯤은 찾아가더라도 늘 상시적으로 찾기에는 크게 마음이 가지 않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번 문화관광형시장 사업에 훈풍을 불어 넣어준 심학봉 국회의원은 그동안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활동을 통해서 ▲구미중앙시장 현장밀착형 정책 간담회 ▲소상공인특구 조성▲소상공인 지원 특별법 개정 과 같은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한 바 있고,
 
지난 2월 18일 '도시형소상공인 지원법안에 대한 공청회'에서 심학봉의원은 기업청의 현행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 은 정책방향이 상이한 소기업과 소상공인에 관한 내용이 혼재되어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수단과 체계성이 한계가 있다고 지적을 하였다.
 
심학봉 의원의 이러한 지적 사항에 따라 중소기업청은 올해 하반기 부터 소상공인만을 대상으로 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법률☜ 을 마련하겠다고 보고 했으며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구미시의 구미중앙시장에 대한 문화관광형시장 조성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다.
 
▶중앙시장 시장통로 주말 야시장 활용방안(지구촌새마을야시장 조성)▶상인과 고객 소통을 위한 두레마을센터 조성▶상인 방송단 조직, 오픈스튜디오 운영 다소리 라디오방송국 개국▶아케이드 기둥 활용, 사계절 꽃피는 그린 시장 환경조성▶친환경 농산물 로컬푸드 물류협동조합 구성▶제철 농수산물 홍보를 위한 계절 자연 열매축제▶빈점포와 골목길 활용 골목창작 예술센터▶먹기리 골목 역량강화▶시장특산품브래든 개발 사업을 통한 상인 자생력 강화
 
이와 같이 다시 찾고 싶은 재래시장으로 새롭게 단장할 각오로 문화관광형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각종 아이디어들이 속속들이 나오고 있다.
 
다 좋다. 문제는 접근성이다.
 
대형마트와 같은 주차공간만 확보되고 교통체증만 없다면 얼마든지 시민들은 찾게 된다.
 
우수한 재래시장들을 벤치마킹하여 문화관광형시장 조성은 누구나 기획하고 꾸밀 수 있는 일이겠지만 보다 구체적이고 도움이 되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간과한다면 앞으로 10년이 지나도 지금의 구미중앙시장은 겉만 번듯한 실속 없는 진열장속의 모형 케이크와도 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한국유통신문 경북지부장 김도형> flower_i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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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중앙시장뉴스] 2014년 중소기업청 문화관광형시장 선정으로 본 구미중앙시장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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