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릿대(Angelica dahuricae radix)
과명: 미나리과(Umbelliferae)
학명: Angelica dahurica Benth
생약명: 백지
KTN한국유통신문에서 소개하는 약용식물들은 1992년부터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 유전자원으로 수집 보존, 특성 검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우리 주위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고 이용가치가 있는 것을 골라 기원, 형태, 효능, 재배기술 등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정리하여 수록하여 편찬한 '생활속의 약용식물' 책 속의 내용을 인용해 알린 것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면역력 강화가 화두가 되어 경북도민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국민 누구라도 건강증진을 위한 공익 목적으로 본 내용을 알아야만 할 권리가 있으므로 약용식물 209종에 대한 기원, 성분, 재배기술, 활용 등을 소개하기로 한다.
[기원] 구릿대 Angelica dahurica의 뿌리(백지)
[다른이름] 구리때, 구리대, 퉁소대, 방향, 향백지
[약초 이야기] 중국 옌볜지방의 "구릿대"의 방언에서 유래되었다. 백지는 냄새가 향기롭고 뿌리의 색이 희다고 하여 향백지라고 부르다가 오늘에 와서 백지라고 부릅니다.
[분포 및 주산지] 전국에 재배되며 특히 북부의 개울 기슭의 습한 곳에서 자라며, 중국의 동북, 화북 등지에 분포합니다.
[유사종] 개구릿대(A. anomala)
[형태] 여러해살이풀로 높이는 1~2m이고, 뿌리는 굵으며 곧게 뻗습니다. 줄기 하부의 잎은 대형으로 난형 내지 삼각형이며 1~3회 삼출 또는 우상전열합니다. 최종 열편은 원형이거나 긴 원형이고 엽맥에 유모가 있으며 줄기의 상부 잎은 퇴화되어 엽초를 이룹니다. 복산형화서로 총포가 없거나 1~2편이 있는데 총상입니다. 총화경의 길이는 10~30cm, 소총포는 14~16편입니다. 꽃은 백색이고 수술은 5개이며, 화주는 2개입니다. 열매는 분과로 편평한 타원형이고 길이 8~9mm이고 가장자리의 것은 날개 모양입니다. 뿌리는 직근성이며 가락지 모양의 가로주름이 있습니다.
[성분] byakangelicin, byakangelicol, imperatorin, oxypeucedanin, marmecin, scopoleten, xanthotoxin 등을 함유합니다.
[사용부위] 뿌리
[채취 및 수치] 10~11월에 채취하여 뿌리의 흙을 세척하여 말립니다. 이용 목적에 따라 볶아서 쓰기도 합니다.
[효능] 거풍제습, 소종, 배농, 진정, 진통의 효능이 있습니다.
[주치료] 두통, 치통, 신경통, 복통, 적백대하, 대장염, 개선을 치료합니다.
[처방] 백지난궁환, 백지승마탕, 백지탕, 백지환, 온풍산, 오적산, 이기거풍산
[민간요법] 1)뿌리 10g에 anf 700ml 넣어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거나 환제나 산제로 하여 복용합니다. 2)유행성 감기에 걸렸을 때, 특히 어린 아이가 열이 날 때는 구릿대 뿌리를 5~10g 달여서 하루 서너번에 나누어 먹이거나, 말린 것을 가루 내어 복용합니다.
[주의사항] 임산부는 복용을 금합니다.
[약재외 활용] 어린잎을 채취하여 생체 또는 데쳐서 무쳐 먹으며 매운맛이 특징입니다.
[재배기술]
●재배적지: 성질이 강건하여 어느 지역에서도 재배할 수 있습니다. 토질은 깊고 부드럽고 비옥하며 물빠짐이 잘 되는 사양토나 식양토가 알맞습니다. 산기슭이나 시냇가 등 여름철에 수분유지가 잘 되고 햇볕 쪼임이 충분한 곳에서 자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종 및 정식
-번식은 종자번식으로 육묘이식을 주로 합니다. 육묘는 3월 중하순에 120cm의 두둑을 만들고, 20~25cm 간격으로 줄뿌림합니다. 복토는 얇게 하고 짚으로 피복합니다. 정식은 3월 중하순에 60×30cm정도로 1주 1본씩 합니다. 직파는 3월 중순에 120cm의 두둑을 만들고 30cm 간격으로 줄뿌림합니다. 출아 후 2~3회 솎음 작업으로 포기 사이가 10cm 정도 되도록 합니다.
●주요관리
-흑색비닐을 피복한 다음 파종하거나, 파종 후 3일 이내 파미드 수화제 300g/10a 또는 리누론 수화제 100g/10a를 살포 합니다. 시비량은 10a당 질소 13kg, 인산 12kg, 칼리 6kg이 적당합니다.
-병해충방제: 균핵병, 흰가루병과 심식충, 야도충, 진딧물을 방제합니다.
●수확 및 조제
-수확은 11월 중.하순에 지상부를 낫으로 베어내고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굴취하여 뿌리의 흙을 털고 물에 깨끗이 씻어 50% 정도 말린 다음, 굵은 뿌리는 종으로 쪼개고 가는 뿌리는 그대로 원반절단기를 이용하여 5~7mm 두께로 썰어서 완전히 말립니다. 예전에는 햇볕에 어느 정도 말라 부드러워지면 뿌리를 곧게 펴고 잔뿌리를 한데 모아 형태를 잡은 후 크기별로 선별해 적당한 크기로 묶어서 완전히 건조한 것을 물에 담가 눅눅하게 한 후 절단하여 양건하였습니다.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 갈대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 감국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3)] 감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4)] 강활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5)] 강황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6)] 개똥쑥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7)] 개미취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이 약용식물(8)] 갯기름나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9)] 갯방풍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0)] 겨우살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1)] 결명자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2)] 고로쇠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3)] 고본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4)} 고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5)] 곤약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6)] 골담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7)] 관중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8)] 구기자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