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약용식물(18)] 구기자나무

사회부 0 599

1280px-Lycium_chinense_marnay_25_sept_2008.jpg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참조

 

 

   KTN한국유통신문에서 소개하는 약용식물들은 1992년부터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 유전자원으로 수집 보존, 특성 검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우리 주위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고 이용가치가 있는 것을 골라 기원, 형태, 효능, 재배기술 등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정리하여 수록하여 편찬한 '생활속의 약용식물' 책 속의 내용을 인용해 알린 것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면역력 강화가 화두가 되어 경북도민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국민 누구라도 건강증진을 위한 공익 목적으로 본 내용을 알아야만 할 권리가 있으므로 약용식물 209종에 대한 기원, 성분, 재배기술, 활용 등을 소개하기로 한다.


[기원] 구기자나무 Lycium chinese의 열매이며, 뿌리껍질은 지골피라 합니다.

[다른이름] 목기, 기자, 지골자, 혈기자

[약초 이야기] 이 식물의 가시가 탱자나무(구)의 가시와 같고, 줄기는 고리버들(기)과 비슷한 열매라 하여 '구기자'라 합니다.

[분포 및 주산지] 우리 나라 각지의 강기슭, 제방 둑, 들판의 묵은 땅 등에서 저절로 자라거나 심어 키웁니다. 전남 진도와 충남 청양이 주산지이며, 일본, 만주, 중국에 분포합니다. 

[형태] 갈잎떨기나무로 줄기는 자라면서 길게 늘어집니다. 줄기에 보통 짧은 가지가 변화된 가시가 있습니다. 잎은 홑잎이고 여러 개가 거의 모여 나며 짧은 잎꼭지가 있습니다. 잎몸은 긴 타원형 모양이거나 거꾸로된 버들잎 모양이고 거치가 없습니다. 꽃은 5월경에 잎아귀에서 피는데 연한 보라색이거나 흰색이며 꼭지가 있습니다. 꽃받침은 종 모양이며 윗 부분이 5갈래로 갈라졌습니다. 꽃갓은 종 모양이고 보라색 줄이 있으며 윗부분에 5갈래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이 옆으로 퍼집니다. 수꽃술은 5개이며 꽃실의 밑부분에 털이 많고 암꽃술은 1개입니다. 햇볕을 좋아하며 맹아력이 있습니다. 열매는 무른 열매인데 타원형이며 8~10월에 붉은 색으로 익습니다.

[성분] 열매(구기자)에는 Dehydroactinidiolide, safranal, 베타-jonone, megastigmatrienone, 열매껍질의 색소에는 zeaxanthin, 뿌리껍질(지골피)에는 lycium amide, kukoamine betaine, linoleic acid를 함유합니다.

[사용부위] 열매(구기자), 뿌리껍질(지골피)

[채취 및 수치] 여름부터 붉은색으로 익은 열매를 따서 말립니다. 뿌리는 수시로 굴취하여 껍질만을 벗겨 햇볕에 말립니다.

[효능] 열매에는 자신, 윤폐, 보간, 익정명목의 효능이 있고 뿌리껍질에는 청열, 양혈, 청폐열의 효능이 있습니다.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지방간 억제와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암을 예방합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여도 독성이 없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주치료] 열매는 요슬산연, 목현, 허로해수, 소갈, 유정을 치료하고, 뿌리껍질은 도한, 해천, 출혈을 치료합니다. 구기엽은 고혈압, 당뇨를 치료합니다.

[처방] 기국지황환, 구기환, 사신환, 구기자산, 십보환

[민간요법] 1)열매 또는 뿌리 껍질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합니다. 2)여름에 더위를 먹었을 때는 구기자와 오미자를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면 치료가 되는 좋은 보약입니다.

[약재외 활용] 어린순은 데쳐서 나물로 이용합니다. 잎을 어릴 때 말려서 차로 이용합니다. 구기백숙, 구기자술을 담아 이용합니다.

[재배기술] 

●재배적지

-내한성이 매우 강하여 우리나라 전역에 재배가 가능합니다. 토질은 비옥도가 중 정도의 땅으로 배수가 잘되며, 통풍과 햇볕이 잘 쪼이는 사질양토 또는 자갈 섞인 땅이 좋습니다. 과수원 주위, 밭둑, 산야개간지, 울타리 등의 활용에 알맞습니다.

●번식 및 정식

-번식: 종자, 삽목, 휘묻이, 분주방법으로 번식 할 수 있으며 삽목은 3~4월에 지난해 자란가지를 길이를 15cm로 하여 120×40cm 간격으로 심습니다. 휘묻이 방법은 7~8월에 충실한 새 가지를 땅에 묻어두면 착근합니다. 분주방법은 10월 하순에 포기를 완전히 캐내어 나누어 심습니다. 종자번식은 품종 개량할 때 이용합니다.

●주요관리

-순자르기: 길이 90cm 이상 자란 새가지의 끝을 10~15cm 잘라주고 2차 수나르기를 합니다. 시기는 1차 5월 중순, 2차는 7월 중순입니다. 탄저병, 구기자혹응애가 피해를 줍니다.

●수확 및 조제

-열매는 정식한 당년부터 수확이 가능하며, 8~11월 하순에 걸쳐 빨갛게 잘 익은 것부터 수시로 수확합니다. 잎은 1년에 4~5회 베어 내는데 새싹이 30~40cm 자랐을 때 절단하여 2cm 길이로 썰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음건하거나 건조기에 말립니다. 뿌리는 6~7년째 나무를 갱신할 때 뿌리껍질을 채취합니다.

 

 

 

 logo (1).jpg

 경상북도농업기술원 (gba.go.kr)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

 

http://www.youtongmart.com

`



 

 


[생활속의 약용식물(1)] 갈대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2)] 감국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3)] 감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4)] 강활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5)] 강황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6)] 개똥쑥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7)] 개미취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이 약용식물(8)] 갯기름나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9)] 갯방풍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0)] 겨우살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1)] 결명자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2)] 고로쇠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3)] 고본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4)} 고삼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5)] 곤약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6)] 골담초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7)] 관중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생활속의 약용식물(18)] 구기자나무 > 생활건강 > 한국유통신문 (youtongnew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