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약용식물(4)] 강활

사회부 0 654

1.jpg

 잎 가장자리에 뚜렷한 톱니가 있으며 생장하면 2m로 높다

 

 

[기원] 강활(Ostericum praeterium)의 뿌리



[다른이름] 강호리, 강청, 잠미, 호강사자, 흑약

[약초 이야기] 감채의 다른 이름이며 중국의 옌볜지방의 방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분포 및 주산지] 우리나라 북부, 중부의 깊은 산기슭, 산골짜기에서 자라며 특히 중부지방에서 비교적 많이 자랍니다. 만주, 우수리에 분포합니다.

[유사종] 산감채(O. grosseserrata)

[형태] 여러해살이풀로 줄기는 높이가 1~1.5m이고 속이 비어있으며 세로 간줄이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게 붙고 긴 잎꼭지가 있습니다. 잎몸은 두번 세 갈래로 갈라진 겹잎입니다. 쪽잎은 난형의 둥근타원형이고 깊이 3~6cm이고 잎변뒤느 얕게 또는 깊이 갈라지며 톱니가 있습니다. 8~9월경 가지 끝에 겹우산 꽃차례를 이루고 흰색의 작은 꽃이 많이 모여 핍니다. 꽃을 싼 잎쪽은 1~2개이고 버들잎모양이며 작은 꽃을 싼 잎쪽은 여러 개이고 띠 모양입니다. 열매는 두개이 쪽열매로 되어있고, 납작한 타원형이며 양쪽에 날개가 있습니다. 등면에는 세 개의 뚜렷한 줄이 있습니다.

[성분] isoimperation, osthol, oxypeucedanin, bergaptan, prangolarine 등입니다.

[사용부위] 뿌리

[채취 및 수치] 가을철에 뿌리를 캐어 잔뿌리를 없애고 햇볕에서 말립니다.

[효능] 발표산한, 거풍지통습의 효능이 있습니다.

[주치료] 풍한두통, 두통무한, 풍한습비, 항강근급, 풍수부종, 신경마비를 치료합니다.

[처방] 강활탕, 강활부자탕, 구미강활탕, 강활도체탕, 강활방풍탕, 강활창출탕

[민간요법] 뿌리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 저녁으로 복용합니다.

[약재외 사용] 어린순은 나물로 식용합니다.

[재배기술] 

●재배적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므로 중북부지역 고랭지대에서 잘 자랍니다. 깊은 산골 습기가 적당한 산간지역이 좋으나 영서평야지대에서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파종 및 정식

-번식: 종자로 번식합니다.

-파종: 가을 또는 봄에 파종합니다. 충실한 종자를 흐로는 물에 2~3일간 침종 후 건져내어 물이 빠진 다음 파종합니다. 파종방법은 사연에 종자를 약간 배게 고루 뿌리고 채로 친 부엽토로 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얇게 덮고 짚을 깔아줍니다.

-정식: 파종 당년 가을 10월 중.하순경 또는 종근을 수확하여 크기에 따라 대묘, 중묘, 소묘로 분류하여 20뿌리씪 묶어 땅에 묻어 저장하였다가 이른 봄 3월 하순~4월 상순에 심습니다. 거리는 이랑사이 45cm에, 포기사이 18~20cm로 하여 심습니다. 거름은 10a당 질소, 인산, 칼리를 각각 4-8-4kg과 퇴비를 1,000kg 주는데 질소는 전량 웃거름으로 줍니다.

●주요관리

-솎음 및 잡초방제: 묘판에서 싹이 나오기 시작하면 덮은 짚을 걷어주고 초기에 제초작업을 철저히 합니다. 솎음 작업은 심하게 밴 곳만 솎아 줍니다.


-꽃대제거 및 가뭄방지: 7~8월 꽃대가 올라오면 채종에 필요한 것만 남기고 꽃대를 일찍 잘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시 수분을 어느 정도 유지해 줍니다.

●수확 및 조제

-정식한 당년 가을 생육이 정지한 다음 10월 하순~11월 상순경에 굴취하여 노두를 종근으로 쓸 경우에는 따 두었다고 사용합니다. 굴취한 뿌리는 싹을 자르고 뿌리를 굵기에 따라 5~7mm로 썰어서 건조감량 12.0%이하로 말려서 씁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