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대: Beschreibung: Schilfrohr (Phragmites australis) Fotograf: Darkone, 15. Dezember 2004
KTN한국유통신문에서 소개하는 약용식물들은 1992년부터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봉화약용작물연구소에서 유전자원으로 수집 보존, 특성 검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우리 주위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고 이용가치가 있는 것을 골라 기원, 형태, 효능, 재배기술 등의 내용을 개략적으로 정리하여 수록하여 편찬한 '생활속의 약용식물' 책 속의 내용을 인용해 알린 것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면역력 강화가 화두가 되어 경북도민을 비롯하여 대한민국 국민 누구라도 건강증진을 위한 공익 목적으로 본 내용을 알아야만 할 권리가 있으므로 약용식물 209종에 대한 기원, 성분, 재배기술, 활용 등을 소개하기로 한다.
[기원] 갈대라는 이름은 대나무와 비숫하게 생긴데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다른 이름] 노, 노경, 노근, 문견초, 위
[약초 이야기] 벼과의 갈댈의 근경을 건조한 것을 노근이라고 한다. 노근은 명의별록의 하품에 수재되어있다. 산에서 자라는 억새와 혼돈하는 경우가 많은데, 갈대와 억새는 완전히 다른 식물이다.
[분포 및 주산지] 타이완, 러시아(우수리), 몽골, 중국, 일본, 한국
[유사종] 달뿔리풀
[형태] 기는줄기는 땅 위에서 사방으로 뻗는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150~30cm, 아래쪽 마디에 퍼진 털이 많고, 속이 비어 있다. 잎은 어긋나며, 긴 피침형, 길이 10~30cm, 폭 2~3cm이다. 잎집은 잎몸보다 짧고, 위쪽이 붉은 자주색을 띤다. 이삭꽃차례가 모여서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자주색이다. 전체 꽃차례는 길이 25~35cm이다. 작은이삭은 길이 8~12mm, 낱꽃이 3~4개 있다. 첫 번째 낱꽃은 수꽃으로 아래쪽이 털이 없고, 나머지 꽃들은 양성꽃으로 아래쪽에 긴 털이 많다. 포영은 피침형, 제1포영은 길이 4~5.5mm, 제2포영은 길이 5~7mm이다.
[성분] Protein 6%, sugar 5%, asparagine, 회분 1.4%
[사용부위] 어린 식물체
[채취 및 수치] 봄에서 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 것을 약재로 사용한다.
[효능] 건위, 곽란, 구토, 번위, 비체, 설사, 식균용체, 식저육체, 식중독, 심번, 암내, 요독증, 위경련, 위한증, 이급, 자양, 자양강장, 장위카타르, 주독, 중독증, 지구역, 지구제번, 진토, 청열생진, 탈항, 토혈, 폐결핵, 폐옹, 폐혈, 하돈중독, 해독, 해산촉진, 해열, 협심증, 홍역, 황달,
(1)노근-1)갈대의 근경으로 봄에서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뫠 속에 묻어 두어 신선한 것을 생용한다. 2)성분: 근에는 coixol, lignin, xylan, 회분이 함유되어 있다. 3)약효: 청열, 제번, 생진, 지구의 효능이 있다. 열병으로 인한 번갈, 위열에서 오는 구토, 반위, 폐위, 폐옹을 치료한다. 또 복어의 중독을 다스린다.
(2)노경-1)갈대의 햇줄기로 여름, 가을에 채취한다. 2)성분: Cellulose, pentosan, lignin, 회분, 수분이 함유되어 있다. 3)약효: 폐옹번열을 치료한다.
(3)노엽-1)갈대의 잎으로 봄에서 가을에 채집한다. 2)"성분: Cellulose, pentansan, lignin, 회분, 수분을 함유하고 이 외에 비타민 C를 함유한다. 3)약효: 상토하사, 하리, 토혈, 비출혈, 폐옹, 발배[등에 나는 종]를 치료한다.
(4)노순-1)갈대의 눈묘로 봄, 여름에 채취한다. 2)약효: 열병구갈, 임병, 소변불리를 치료하며 제어육의 독을 해한다.
(5)노화-1)갈대의 꽃으로 가을 이후에 채취한다. 2)성분: liginin, pentosan,cellulose을 함유한다. 3)약효: 지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비출혈, 혈붕, 상토하사를 치료한다. 달여서 농즙을 복용하면 비출혈을 멎게 한다. 또 붕중약에도 쓴다.
(6)노죽탁-1)갈대의 껍질로 봄, 여름 ,가을에 채취한다. 2)성분: Cellulose, pentansan, lignin, 회분, 수분을 함유한다. 3)약효: 금창[도창상]을 치료하며 새살을 나게 하고 상적(상처흔적)을 남지 않게 하는 효능이 있다.
[주치료] 부위에 따라 뿌리줄기를 노근, 줄기를 노경, 잎을 노엽, 꽃을 노화라 하여 진토.소염.이뇨.해열.해독에 사용한다.
[처방] 노근탕(외대비요: 노근, 적복령, 갈근, 지모, 담죽엽, 맥문동, 자감초)
[민간요법] 어린 순은 식용으로 사용하며 중국에서는 노순이라 한다.
[약재외 활용] 예부터 갈대를 이용한 생활도구를 많이 만들어서 활용했는데, 이삭(꽃)알 잘라서 빗자루를 만들고, 줄기는 엮어서 햇빛을 가릴 떄 사용하는 갈대발로 사용하고, 집안에 비가 새지 않도록 지붕에 이엉으로 사용하였다. 그 외에도 바구니, 밧줄 등을 만드는데 활용하였다. 사방용으로 심기도 하고 어린순을 식용하기도 한다. 줄기는 공업용으로 사용한다. 사료나 녹비로 이용하기도 한다.
[생육특성]
●개요
-화본목 벼과에 속하는 풀, 학명은 'Phragmites communis Trin.'이다. 갈대라는 이름은 대나무와 유사한 풀이라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키가 크고 줄기가 가늘며, 줄기에 비하여 잎이 무성하기 때문에 바람이 불면 한쪽으로 쉽게 쏠린다. 이런 속성 때문에 마음이 쉽게 변하는 사람을 갈대와 같다고 비유한다.
●형태적 특성
-잎: 잎은 2줄로 어긋나기하며 좁고 긴 피침형이며 끝이 길게 뾰족해지고 처지며 엽초는 원줄기를 둘러싸고 털이 있을 때도 있으며 길이 20~50cm, 너비 2~4cm로서 가장자리가 거칠고 녹색이다. 잎혀는 짧고 가장 자리에 털이 난다.
-꽃: 꽃은 9월에 피고 원불모양꽃차례는 끝이 밑으로 처지며 길이 15~40cm로서 넓은 달걀모양이고 자주색에서 자갈색으로 변하며 소수는 길이 10~17mm로서 2~4개의 낱꽃으로 된다. 포영은 호영보다 짧고 3맥이 있으며 첫째 낱꽃은 수꽃이고 길이 10~15mm로서 끝이 뾰족하며 기반의 털은 길이 6~10mm이다.
양성낱꽃의 호영은 안쪽으로 말려서 끝이 까락처럼 되고 수술은 3개이며 꽃밥은 길이 2mm저옫이다. 영은 2조각이고 길이가 다르며 총포의 털은 길다.
-줄기: 속이 비고 마디에 털이 있는 것도 있으며 길고 원주형이며 단단하고 모여나며 곧게 선다.
-뿌리: 근경은 거칠고 크며 길게 가로로 뻗고 마디에서 다수의 수염뿌리가 나며 황백색이다.
●생태: 주로 습지나 냇가에서 자란다. 번식력이 좋고, 번식방법은 종내육종법, 분주법, 삽목법, 생태육종버 등이 있다. 번식력이 매우 강해 대개 군락을 이뤄 자란다.
2015년 8월 3일 전라남도 순천시 순천만공원 갈대밭 최광모 촬영
<저작권자(c)한국유통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사회적 공헌활동 홍보기사 문의: 010-3546-9865, flower_im@naver.com